본문 바로가기
  • so so한 일상이 추억거리가 된다
so so한 추억거리/장수풍뎅이

장수풍뎅이 애벌레 분리하는 법 알아보자.

by 추억거리 2021. 10. 17.
728x90

여주에서 직접 채집한 장수풍뎅이가 얼마전에 알을 낳고 벌써 애벌레가 되었다. 

 

 

장수풍뎅이 알, 애벌레 키우는 법 및 주의사항

7월 말일에 직접 채집한 장수풍뎅이가 두달만에 드디어 알을 낳고 일부는 벌써 애벌레가 되었다. 직접 채집한 장수풍뎅이라서 수명이 다 되었는지 알 낳고 암컷, 수컷 모두 죽었다.  채집한 장

jsalang.tistory.com

그때 당시에 애벌레는 총 25마리가 있었다.  알, 1령, 2령 애벌레를 같이 두었는데 이제 어느 정도 애벌레도 크고 똥도 많아서 분리를 해주는 작업을 했다. 만약 애벌레를 분리하지 않으면 서로 죽이거나 하기 때문에 따로 분리를 해 주어야 한다.

 

 

 

 

분리를 해주려면 톱밥이 필요하다.   예전에 자주 이용했던 곤발톱에 주문을 했다.  오래만에 주문한 것 같다. 예전에는 톱밥도 대량으로 주문했는데 이번에는 작은걸로 주문했다.  사발 3호 10리터곤충젤리 허니박스 빨간색 50개를 주문했더니 배송비 3,000원 포함해서 총 14,000원이 들었다.

 

 

 

드디어 도착했다.  이날  아들은  왼쪽손에 깁스를 한 상태였다. ㅠㅠ .  톱밥과 젤리가 도착했는데 서비스로 먹이구 까지 주셨다.  항상 사발을 수분으로 주문했는데 깜박하고 건조로 주문했다.  보통 톱밥 주문시 수분으로 주문해야 편리하다.  

 

 

 

이제 애벌레들이 크면서 똥도 너무 많다.  이러다가 죽을까 싶어서 아들이 급하게 분리 해주어야 한다고 해서 작업을 시작했다. 

 

 

 

안에 있는 나무를 꺼내었더니 정말 애벌레 똥 밖에 보이지 않았다.  저 속에 애벌레들이 많이 숨어 있다는 사실..

 

분리 작업을 하기 위해 애벌레를 한마리씩 꺼내었다.  이렇게 똥도 많고 아들이 요즈음은 신경을 잘 안 쓰는데도 총23마리가 들어 있었다.  아직 1령 애벌레도 있었다.  원래 25마리 였는데 2마리는 죽었다. 근데 흔적도 없다.  

 

 

통이 현재 4개 밖에 없었다.  23마리를 통 4개에 분리를 해주기로 했다.  톱밥 10리터를 4개의 통에 각각 비슷한 양만큼 나누어 주었다.

 

 

 

톱밥을 처음 주문시 수분으로 주문했다면 좀 더 쉬웠을 텐데 깜박하고 수분을 안 쓰는 바람에 건조로 왔다.  그래서 4개의 통에 물을 부어주어서 잘 섞어 주어야 한다.  그렇다고 물을 많이 부어서는 안된다.

 

 

 

 

 

 

수분은 톱밥을 한움큼 쥐었을때 3뭉치 정도 되면 적당하다.  애벌레는 습도가 굉장히 중요하다.  아들은 오랫동안 키워서 보통 손 느낌으로 하는데 처음 기르시는 분들은 손으로 쥐었을때 세덩이 정도 뭉친게 보이면 적당하다. 막상 해보니 3덩이가 잘 안된다.. 손으로 꽉 쥐어서 폈을때 세덩이 정도 갈라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건 말로는 표현이 힘들다.

 

 

 

톱밥을 각각 채우고 수분을 적당히 맞추면 애벌레를 넣어준다.  애벌레를 분리할때는 사이즈가 큰 애벌레끼리 넣으면 싸울수도 있어서 크기가 작은 애벌레나 큰 애벌레를 섞어서 넣어 주었다.   원래는 애벌레통에 각각 한마리씩 넣으면 좋다.  하지만 애벌레가 많을때는 관리가 힘들어져서 이렇게 6마리 정도를 한통에 넣었다.

 

 

 

 

 

새 톱밥과 애벌레를 넣은후에는  적응 하기 위해 처음에 애벌레가 들어있던 통에 있는 톱밥을 위에 뿌려주었다. 예전에는 직접 체를 가지고 똥을 다 걸렀는데..  지금은 아들이 손을 깁스 하는바람에 그냥 패스하고 최대한 똥을 걸려서 각각 통 위에 넣어 주었다.  약간의 똥이 들어가도 상관은 없다. 

 

 

이렇게 해서 장수풍뎅이 애벌레 분리 작업이 다 끝났다.  장수풍뎅이 애벌레는 진동을 주면 좋지 않기 때문에 이대로 잘 두고 눈으로 보았을때 똥이 너무 많을때는 다시 톱밥을 사서 위 과정대로 하면 된다.

 

똥이 많으면 먹을 톱밥이 없기 때문에 죽을 수도 있어서  체로 걸러주고 다시 새톱밥이랑 섞어서 적당한 수분을 맞추어주는 과정을 여러번 통해야 성충까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궁금하다고 자꾸 건드리면 잘 크지를 못한다.  그냥 두는게 좋다.  애벌레크기가 커야 성충 크기도 크니 이제부터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오늘은 장수풍뎅이 애벌레 분리 하는 법을 작업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제 장수풍뎅이 애벌레를 키우시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해요.~

 

 

 

728x90

댓글